🌟IP🌟
Internet Protocol
✔️ 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의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
📍 IPv4 (Internet Protocol version 4)
✔️ 8비트 씩 4부분, 총 32비트로 구성
✔️ 네트워크 부분의 길이에 따라 A클래스에서 E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음
📍 IPv6 (Internet Protocol version 6)
✔️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됨
✔️ 16비트 씩 8부분, 총 128비트로 구성
✔️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, 콜론(:)으로 구분함
✔️ 인증성, 기밀성,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 문제 해결 가능
IPv6의 주소 체계
✔️ 유니캐스트
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(1대1 통신에 사용)
✔️ 멀티캐스트
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 (1대 다 통신에 사용)
✔️ 애니캐스트
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(1대1 통신에 사용)
Subnetting의 예
✔️ 문제
192.168.1.0/24 네트워크를 FLSM 방식을 이용하여 3개의 Subnet으로 나누었을 때, 두 번째 네트워크의 브로드캐스트 IP주소를 10진수 방식으로 써라.
✔️ 풀이
여기서 뒤에 24는 서브넷 마스크를 의미함
-> 1이 24개 있다는 의미
-> 11111111 11111111 11111111 00000000
서브넷 마스크를 Subnet으로 나눌 때는 서브넷 마스크라 0인 부분을 사용하면 됨
3개의 서브넷으로 나누시오
-> 왼쪽 3를 표현할 비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으로 호스트를 구성
-> 따라서 3개를 표현하려면 2개의 비트가 필요 (한개로는 2^1으로 2개밖에 표현 못함. 따라서 2개를 사용해서 3개를 표현해야 함)
-> 그럼 나머지 오른쪽 6개 비트로 호스트를 구성하면 됨
-> 네트워크 개수 = 2^2 (4개)
문제에서 FLSM, 즉 고정된 크기로 주소를 할당하라고 했음
네트워크 개수는 4개라서 처음에 4개로 나누지만 여기서 서브넷이 3개이므로 4번 네트워크는 사용하지 않음
네트워크 별로 첫 번째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이고, 마지막 주소는 브로드캐스트 주소임
따라서 192.168.1.127이 정답
도메인 네임
✔️ *숫자로 된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 *
✔️ 호스트 컴퓨터 이름, 소속 기관 이름, 소속 기관의 종류, 소속 국가명 순으로 구성되며, 좌에서 우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
✔️ 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을 DNS라고 함
🌟OSI 참조 모델🌟
✔️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(국제표준화기구)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
📍 물리 계층
✔️ Physical Layer
✔️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을 정의
📍 데이터 링크 계층
✔️ Data Link Layer
✔️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간 연결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
📍 네트워크 계층
✔️ Network Layer
✔️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기능
📍 전송 계층
✔️ Transport Layer
✔️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
📍 세션 게층
✔️ Session Layer
✔️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
📍 표현 계층
✔️ Presentation Layer
✔️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으로, 코드 변환, 데이터 암호화, 데이터 압축, 구문 검색 등의 기능을 수행
📍 응용 계층
✔️ Application Layer
✔️ tkdydwkrk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
네트워크 관련 장비
📍 라우터
✔️ Router
✔️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의 연결 기능에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된 장치
✔️ 서로 다른 LAN 또는 LAN과 WAN을 연결하는 기능도 함
📍 리피터
✔️ Repeater
✔️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하는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
📍 허브
✔️ Hub
✔️ 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로, 각각의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
✔️ 신호 증폭 기능을 하는 리피터의 역할을 포함
📍 브리지
✔️ Bridge
✔️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장치
✔️ 브리지를 이용한 서브넷 구성 시 전송 가능한 회선 수는 브리지가 n개일 때 n(n-1)/2개
📍 게이트웨이
✔️ Gateway
✔️ OSI 전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✔️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
🌟프로토콜🌟
✔️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
✔️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,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,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란 뜻의 프로토콜로 정의 했었음
🌟프로토콜의 기본 요소🌟
✔️ 구문(Syntax)
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 등을 규정
✔️ 의미(Semantics)
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
✔️ 시간(Timing)
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,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
🌟패킷 교환 방식🌟
✔️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
📍 가상 회선 방식
✔️ 단말기 상호 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하여 송신지와 수신지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운반하는 방식
✔️ 정보 전송 전에 제어 패킷에 의해 경로가 설정
✔️ 모든 패킷은 같은 경로로 발생 순서대로 전송됨 (패킷의 송수신 순서 동일)
📍 데이터그램 방식
✔️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(전송량)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
✔️ 패킷마다 전송 경로가 다르므로, 패킷은 목적지의 완전한 주소를 가져야 함
✔️ 순서에 상관없이 여러 경로를 통해 도착한 패킷은 수신 측에서 순서를 재정리
TCP/IP
✔️ 인터넷에 연결된 *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*
📍 TCP
✔️ OSI 7계층의 전송 계층에 해당
✔️ 가상 회선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양방향 연결 서비스를 제공
✔️ 패킷의 다중화, 순서 제어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
📍 IP
✔️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
✔️ 데이터그램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
✔️ 패킷의 분해/조립, 주소 지정.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
TCP/IP 구조
UDP
User Datagram Protocol
✔️ *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*
✔️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헤더 구조를 가지므로, 오버헤드가 적고, 흐름 제어나 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 빠름
✔️ 실시간 전송에 유리하며,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시 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
🌟L2TP🌟
Layer 2 Tunneling Protocol
✔️ *PPTP와 L2F의 기술적 장점들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터널링 프로토콜 *
✔️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구현되는 터널링 프로토콜
✔️ 자체적으로 암호화 및 인증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다른 보안 프로토콜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
✔️ PPTP(Point to Point Tunneling Protocol)
PPP 패킷을 IP패킷에 캡슐화하여 통과시키기 위한 터널링 프로토콜
✔️ L2F(Layer 2 Forwarding)
인터넷을 통한 VPN 연결을 위해 개발된 터널링 프로토콜
🌟ICMP🌟
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
✔️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을 위한 *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*
✔️ 헤더는 8byte로 구성
🌟ARP/RARP🌟
📍 ARP
✔️ Address Resolution Protocol: 주소 분석 프로토콜
✔️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(MAC)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
📍 RARP
✔️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
✔️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로, 역순 주소 결정 프로토콜이라 불림
🌟네트워크 관련 신기술🌟
📍 메시 네트워크
✔️ 차세대 이동통신, 홈네트워킹, 공공 안전 등 특수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
✔️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
📍 피코넷
✔️ PICONET
✔️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
📍 애드 혹 네트워크
✔️ 재난 현장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
✔️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
📍 파장 분할 다중화
✔️ WDM: Wavelengh Division Multiplexing
✔️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의 하나로,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
📍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
✔️ SDDC: Software Defined Data Center
✔️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
✔️ 컴퓨팅, 네트워킹, 스토리지, 관리 등을 모두 SW로 정의
📍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
✔️ LOD: Linked Open Data
✔️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
✔️ 웹상에 존재하느 데이터를 개별 URI(인터넷 식별자)로 식별하고,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
📍 메타버스
✔️ 가공과 현실세계의 합성어
✔️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,경제,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
📍 SDN
✔️ Software Defined Network
✔️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들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
✔️ 기존의 네트워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정 서비스의 전송 경로 수정을 통해 인터넷사엥서 발생하는 문제 처리 가능
📍 IoT
✔️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 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
📍 클라우드 컴퓨팅
✔️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가지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을 의미
📍 USN
✔️ Ubiquitous Sensor Network
✔️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
✔️ 필요한 모든 것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, 이를 통해 사물의 인식정보는 물론 주변 환경정보까지 탐지하여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
📍 SSO
✔️ Single Sign On
✔️ 한 번의 로그인으로 개인이 가입한 모든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
✔️ 개인정보를 각 사이트마다 일일이 기록해야 하던 불편함 해소 가능
✔️ 기업에서는 회원에 대한 통합관리가 가능해 마케팅 극대화 가능
네크워크 구축
✔️ 네트워크는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전화선이나 케이블 등으로 ㅇ녀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
✔️ 성형(Star)
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 컴퓨터가 있고,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
✔️ 링형(Ring)
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 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의 구성 형태
✔️ 버스형(Bus)
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
✔️ 계층형(Tree)
분산형으로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시키고,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 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
✔️ 망형(Mesh)
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
노드의 연결성이 높음
모든 노드를 망형으로 연결하려면 노드의 수가 n개일 때, n(n-1)/2개의 회선이 필요하고 노드당 n-1개의 포트가 필요
네트워크 분류
📍 근거리 통신망
✔️ LAN: Local Area Network
✔️ 회사, 학교, 연구소 등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, 프린터, 저장장치 등과 같은 자원을 연결하여 구성
✔️ 사이트 간의 거리가 짧아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고, 에러 발생율이 낮음
✔️ 주로 버스형이나 링형 구조를 사용
📍 광대역 통신망
✔️ WAN: Wide Area Network
✔️ 국가와 국가 혹은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
✔️ 사이트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느리고, 에러 발생률이 높음
IEEE 802의 주요 표준 규격
✔️ LAN의 표준안
✔️ 802.1
전체의 구성, OSI 참조 모델과의 관계, 통신망 관리 등에 관한 규약
✔️ 802.2
논리 링크 제어(LLC) 계층에 관한 규약
✔️ 802.3
CSMA/CD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✔️ 802.4
토큰 버스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✔️ 802.5
토큰 링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✔️ 802.6
도시형 통신망에 관한 규약
✔️ 802.9
종합 음성/데이터 네트워크에 관한 규약
✔️ 802.11
무선 LAN에 관한 규약
IEEE 802.11 버전
✔️ 802.11
2.4GHz 대역 전파와 CSMA/CA 기술을 사용해 최고 2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
✔️ 802.11a
5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며, OFDM 기술을 사용해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
✔️ 802.11b
802.11 초기 버전의 개선안으로 등장하였으며, 초기 버전의 대역 전파와 기술을 사용해 최고 11Mbps의 전송 속도로 기존에 비해 5배 이상 빠르게 개선
✔️ 802.11e
902.11의 부가 가능 표준으로, Qos 기능이 지원되도록 하기 위해 매체 접근 제어(MAC) 계층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정
✔️ 802.11g
2,4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지만 5GHz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는 802.11a와 동일한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
✔️ 802.11n
2.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사용하는 구격으로, 최고 600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
🌟NAT🌟
Network Address Translation: 네트워크 주소 변환
✔️ *한개의 정식 IP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 *
✔️ 한 개의 IP주소를 사용해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노드는 어느 시점에서 한 개로 제한되는 문제가 있지만 IP 마스커레이드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음
경로 제어
✔️ 라우팅
✔️ *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*
✔️ 라우팅은 경로 제어표(라우팅 테이블)을 참조해서 이루어지며, 라우터에 의해 수행
✔️ 대표적 라우팅 프로토콜
IGP(RIP,OSFP), EGP, BGP
🌟IGP🌟
Interior Gateway Protocol: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
✔️ 하나의 자율시스템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📍 RIP
✔️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✔️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불리기도 함
✔️ 최단 경로 탐색에 벨만포드 알고리즘을 사용
✔️ 소규모 동종의 네트워크 내에서 효율적인 방법
📍 OSPF
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
✔️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
✔️ 대규모 네트워크에 많이 사용
✔️ 최단 경로 탐색에 다익스크라 알고리즘 사용
🌟EGP/BGP🌟
📍 EGP
✔️ Exterior Gateway Protocol
✔️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, 즉 게이트웨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📍 BGP
✔️ Border Gateway Protocol
✔️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,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토콜
✔️ 초기에 BGP 라우터들이 연결될 때에는 전체 경로 제어표(라우팅 테이블)를 교환하고,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을 교환
흐름 제어
✔️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*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*
📍 정지-대기
✔️ Stop and Wait
✔️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
✔️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 가능
📍 슬라이딩 윈도우
✔️ Sliding Window
✔️ 확인 신호,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
✔️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✔️ 한 번에 여러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이 좋음
✔️ 송신 측은 수신 측으로부터 확인 신호 없이도 보낼 수 있는 패킷의 최대치를 미리 약속받는데, 이 패킷의 최대치가 윈도우 크기를 의미
🌟SW관련 신기술🌟
📍 블록체인
✔️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
📍 매시업
✔️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, 서비스,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
✔️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좋바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의미
📍 서비스 지향 아케텍처
✔️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
✔️ SOA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성 계층
표현, 업무 프로세스, 서비스 중간, 애플리케이션, 데이터 저장 계층
📍 디지털 트윈
✔️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
✔️ 실제 물리적인 자산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
📍 증발품
✔️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
📍 그레이웨어
✔️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,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, 트랙 웨어,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의미
📍 양자 암호키 분배
✔️ QKD
✔️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
✔️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
📍 서비스형 소프트웨어
✔️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
📍 시맨틱 웹
✔️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위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을 의미
📍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
✔️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
🌟HW 관련 신기술🌟
📍 앤 스크린
✔️ N-Screen
✔️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
📍 신 클라이언트 PC
✔️ Thin Client PC
✔️ 하드디스크나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
✔️ 서버 기반 컴퓨팅과 관계가 깊음
📍 엠디스크
✔️ M-DISC: Millennial DISC
✔️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장치
✔️ 디스크 표면의 무기물층에 레이저를 이용해 자료를 조각해서 기록
📍 멤스
✔️ MEMS: Micro-Electro Mechanical System
✔️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, 액추에이터 등 기계 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 가공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
📍 멤리스터
✔️ Memristor
✔️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어
✔️ 전류의 방향과 양 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한 소자
📍 트러스터존 기술
✔️ TrustZone Tech
✔️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일반 구역과 보안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보안 구역으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
🌟RAID🌟
✔️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
✔️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고, 파일을 구성하는 데이터 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에 분산 저장하거나 다중화하는 저장 기술로, 구현된 기술에 따라 레벨로 구분
📍 RAID 0
✔️ 스트라이핑이라고 불림
✔️ 디스크를 병렬로 연결하여 디스크의 개수만큼 용량과 속도가 배로 증가
✔️ 하나의 디스크만 손상되어도 전체 데이터 파손
📍 RAID 1
✔️ 미러링이라고 불림
✔️ 같은 데이터를 다른 디스크에 동일하게 복사하는 방식
📍 RAID2~4
✔️ 하나의 디스크에 오류 정정 부호를 비트(RAID2)/바이트(RAID3)/워드(RAID4) 단위로 저장하고, 나머지 디스크는 RAID0과 같이 활용하여 안정성을 높인 모드
✔️ 하나의 디스크가 손상되어도 정상 가동이 가능하며 최소 3개의 디스크 필요
📍 RAID 5
✔️ 오류 정정 부호를 블록 단위로 여러 디스크에 분산 저장한 방식
✔️ 하나의 디스크가 손상되어도 정상 가동이 가능하며 최소 3개의 디스크가 필요
📍 RAID 6
✔️ RAID 5와 원리는 같으나 오류 정정 부호 2개를 저장하는 방식
✔️ 두 개의 디스크가 손상되어도 정장 가동이 가능하며 최소4개의 디스크가 필요
Secure
✔️ Secure OS는 기존의 운영체제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*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 *
✔️ 보안 커널은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의미하며, TCB를 기반으로 참조 모니터의 개념을 구현하고 집행
✔️ 보안 기능
식별 및 인증, 임의적/강제적 접근 통제, 객체 재사용 보호, 완전한 조정, 신뢰 경로, 감사 및 감사기록 축소 등
🌟DB 관련 신기술🌟
📍 Hadoop
✔️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
✔️ 구글의 맵리듀스 엔진 사용
✔️ 일단 PC급 컴퓨터들로 가상화된 대형 스토리지를 형성하고 그 안에 보관된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병렬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
📍 맵리듀스
✔️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모델
✔️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연관성 있는 데이터 분류로 묶는 MAP 작업을 수행한 후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Reduce 작업 수행
📍 데이터 마이닝
✔️ Data Mining
✔️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에 내재된 변수 사이의 상호관계를 규명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는 기법
📍 타조
✔️ Tajo
✔️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인 아파치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
📍 OLAP
✔️ Online Analytical Processing
✔️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
✔️ OLAP 연산
Roll-up, Drill-down, Drill-through, Drillacross, Pivoting, Slicing, Dicing
📍 브로드 데이터
✔️ Broad Data
✔️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생성된 것
✔️ 기업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이고 다양한 데이터이며, 이전에 사용하지 않거나 알지 못했던 새로운 데이터나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진 데이터
회복
✔️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도중 장애가 발생하여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었을 때 손상되기 전의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
✔️ 종류
연기 갱신 기법, 즉각 갱신 기법,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, 검사점 기법
🌟REDO/UNDO🌟
📍 REDO
✔️ 데이터베이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, 디스크에 저장된 로그를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시작과 완료에 대한 기록이 있는 트랜잭션들의 작업을 재작업
✔️ 로그를 이용하여 해당 데이터 항목에 대해 이전 값을 이후 값으로 변경하는 연산
📍 UNDO
✔️ 데이터베이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, 디스크에 저장된 로그를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시작에 대한 기록을 있지만 완료 기록은 없는 트랜잭션들이 작업한 변경 내용을 모두 취소
✔️ 로그를 이용하여 해당 데이터 항목에 대해 이후 값을 이전 값으로 변경하는 연산
🌟즉각 갱신 기법🌟
✔️ Immediate Update
✔️ 트랜잭션이 데이터를 갱신하면 트랙잭션이 부분 완료 되기 전이라도 즉시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방법
✔️ 장애가 발생하여 회복 작업할 경우를 대비하여 갱신된 내용들을 Log에 보관
✔️ Redo(재시도)와 Undo(취소) 모두 사용 가능
병행제어
✔️ Concurrency Control
✔️ 다중 프로그램의 이점을 활용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을 병행수행 할 때,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들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트랜잭션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것
✔️ 종류
로킹, 타임 스탬프 순서, 최적 병행 수행, 다중 버전 기법
🌟로킹🌟
✔️ 트랜잭션들이 어떤 로킹 단위를 액세스하기 전에 Lock(잠금)을 요청하여 Lock이 허락되어야만 그 로킹 단위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
✔️ 주요 데이터의 액세스를 상호 배타적으로 함
타임 스탬프 순서
✔️ 트랜잭션과 트랜잭션이 읽거나 갱신한 데이터에 대해 트랜잭션이 실행을 시작하기 전에 시간표(Time Stamp)를 부여하여 부여된 시간에 따라 트랜잭션 작업을 수행하는 기법
✔️ 직렬성 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트랜잭션 간의 처리 순서를 미리 선택하는 기법들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
로킹 단위
✔️ 병행제어에서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를 의미
✔️ 데이터베이스, 파일, 레코드, 필드 등이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음
✔️ 로킹 단위가 큼 -> 로크 수 적음 -> 관리 쉬움, 병행성 수준 낮음
✔️ 로킹 단위가 작음 -> 로크 수 많음 -> 관리 복잡해 오버헤드 증가, 병행성 수준 높음
교착상태
✔️ 상호 배제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점
✔️ 둘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*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*
✔️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(4개 다 만족해야 교착상태 발생)
상호 배제(Mutual Exlusion)
✔️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점유와 대기(Hold and wait)
✔️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함비선점(non-preemption)
✔️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어야 함환형 대기(Circlar wait)
✔️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에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해야 함
교착상태 해결 방법
예방 기법(Prevention)
✔️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
✔️ 교착상태 발생의 4가지 조건 중 어느 하나를 제거함으로써 수행회피 기법(Avoidance)
✔️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교착상태가 발생하면 적절히 피해나가는 방법
✔️ 주로 은행원 알고리즘이 사용됨발견 기법(Detection)
✔️ 시스템에 교착상태가 발생했는지 점검하여 교착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회복 기법(Recovery)
✔️ 교착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류하거나 교착상태의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선점하여 프로세스나 자원을 회복하는 것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11-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(1) | 2025.06.14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9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(2) | 2025.06.14 |
[정보처리기사] 8 SQL 응용 (5) | 2025.06.14 |
[정보처리기사]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(2) | 2025.06.14 |
[정보처리기사] 6 화면 설계 (1) | 2025.06.14 |